일본의 monogoto

[일본의 모노고토] 일본의 전통 수복 기법 '킨츠기(金継ぎ)'에 대한 이해

모노고토 2024. 10. 2. 17:00

 
 

킨츠키(金継ぎ)란

일본의 킨츠기(金継ぎ)는 일본의 전통 공예 기법으로 깨진 도자기를 금이나 은을 사용해 수리하는 전통 수복 기법입니다. 이 기법은 단순히 도자기를 복원하는 것뿐만 아니라, 깨진 부분을 더욱 아름답게 장식하여 새로운 예술 작품으로 재탄생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미지: https://prtimes.jp)

 
킨츠기는 '금으로 잇다'라는 뜻으로, 갈라지거나 깨진 부분을 금으로 채워 넣어 깨진 도자기를 새롭게 하는 가치를 부여합니다. 킨츠기는 일명 킨츠쿠로이(金繕い)라고도 합니다. '킨츠기(金継ぎ)'라고 하여 주로 금을 사용한 것 같지만 실은 거의 옻(漆, 우루시)으로 수복합니다.
옻칠(漆, 우루시) 은 천연 소재로 강력한 경화작용을 하여 내구성이 높습니다. 옻은 음식을 담는 그릇으로 사용해도 무해한 재료이기에 안심할 수 있습니다.
 

 

킨츠기의 유래와 역사

킨츠기는 15세기 일본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에도시대에 크게 유행한 기법이었습니다. 이 기법의 역사는 실제로 오래되었고, 조몬시대에도 비슷한 기술이 사용되었다고 전해집니다. 실제로 옻칠로 이은 흔적이 있는 토기가 유적에서 발굴되었습니다. 균열과 깨짐을 수리하여 사용하는 사고방식은 고대부터 일본인의 생활 속에 있었던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차노유(茶の湯) 시대의 킨츠기 
킨츠기의 역사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습니다만, 오늘날과 같은 킨츠기 기술이 탄생한 것은 지금으로부터 약 400년 이상 전 아즈치모모야마 시대부터 에도 시대 무렵 '차노유(茶の湯, 다도)'의 시대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차노유(茶の湯)'는 센리큐가 집대성한 , 극한까지 낭비를 줄이는 '와비차(わび茶)'라는 다도 양식을 말합니다. 이 양식은 오늘날의 다도에서도 계속 행해지고 있으며 일본의 대표적인 전통문화로서 뿌리 깊게 남아 있습니다. 당시 다도는 다이묘와 대상인 등의 큰 부를 가진 권력자의 취미였습니다. 2023.06.02 - [Japanese keyword] - [일본 인물] 다도의 스승, 센노리큐(千利休)와 그의 업적
 
아즈치모모야마 시대의 무장인 다이묘로 유명한 오다 노부나가(織田信長)는 '차노유(茶の湯, 다도)'를 정치에 활용했습니다. 다도구(茶道具)의 수집가였던 오다 노부나가는 가신들이 자유롭게 '다도'를 개최하는 것을 금지했다고 전해집니다. 그리고 전쟁에서 큰 공을 세운 자에게만 다도구를 하사하며 다회를 개최하는 것을 허락했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가신들은 다과회를 개최하는 것에 동경을 품고 공적으로 올리려고 노력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오다 노부나가는 공적의 대가로 다도구를 하사하였는데, 이는 당시 부와 권력의 상징으로 여겨졌다고 합니다. 2024.07.06 - [일본의 monogoto] - [일본의 모노고토] 일본 다도(茶道, 차도, 사도)의 도구에 대한 이해
 
이러한 다도 문화의 유행에 따라 생겨난 것이 킨츠기 기법입니다. 사용하는 그릇은 정성스럽게 다루어도 금이 가거나 깨질 수 있습니다. 그러한 그릇을 수리하여 소중히 사용하자는 생각에서 탄생한 것이 오늘날 킨츠기의 베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킨츠기의 예술적 의의

깨진 도자기는 흔히 버려지기 쉬운 것이지만 이것을 킨츠기 기법으로 메워냄으로서 원래 가진 결함을 감추려고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 결함을 강조하여 독특한 미적 가치를 부여하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킨츠기에서는 ‘균열과 흉터’를 ‘경치(景色)'로서 치환하고 그 이음매를 옻과 금이나 은 등의 금속가루로 장식해가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은 도자기의 역사와 상처를 존중하며, 완벽하지 않은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철학을 반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정신은 일본의 전통 문화 정서인 ’와비사비(侘寂)‘와 연결됩니다.
2023.05.25 - [Japanese keyword] - [Japanese keyword] 와비사비(Wabi-sabi)와 미니멀리즘(Minimalism): 불완전함과 단순함의 미학.1
킨츠기로부터 발견할 수 있는 의의는 상처를 없었던 일로 하는 것이 아닌, 그 상처도 그 물건의 역사라고 간주하여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는 의미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이는 '와비사비'의 불완전함과 일시적인 찰나의 아름다움을 존중하는 일본의 미학적 개념과 맥을 같이합니다.
킨츠키는 이러한 와비사비 정신을 반영하며, 물건을 소중히 여기는 정신은 물론 완벽하지 않은 곳에서조차 아름다움의 가치를 발견하고자 하는 매우 정중한 미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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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위 글은 <【日本の伝統技法】「金継ぎ」とは?その歴史や魅力を徹底解説, https://www.otakaraya.jp>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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