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전통신발은 농기구에서 시작됩니다. 게타(下駄)의 원형이 생긴 것은 지금으로부터 약 2000년 전입니다.
벼농사가 시작되는 것은 야요이 시대였습니다. 당시의 유적에서는 논 속에서 발이 가라앉는 것을 막는 폭 넓고 굽이 없는 타게타(田下駄)나 진흙을 반죽하거나 대밟기를 하기 위한 오오아시(大足, 대족)가 발굴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발굴된 것들은 보행용 신발이 아닌 농기구로 사용된 것이었습니다.

게타(下駄)의 시작은 고분시대
게타가 보행용으로 사용되게 된 것은 고분시대부터 입니다. 부장품으로 목제 신발과 돌로 만든 미니어처 신발이 고분에서 출토되었습니다. 나무신발은 받침대의 길이 25cm ~ 28cm에 달합니다. 당시 사람들의 체격을 상상하면 상당히 큰 크기에 속합니다. 당시의 신발은 저습지 등에서 발을 더럽히지 않기 위해 신었던 것이라고 추측됩니다.
옷자락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게타(下駄)착용
나라시대에 도읍 귀족들은 보쿠리(木履, 나막신)이라 불린 게타를 신고 있었습니다. 또 헤이안 시대에는 게타의 전신인 아시다(足立)가 태어나 서민이나 무사가 신게 됩니다. 게타의 기본적인 형태는 이 무렵에 완성이 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에도시대에 신던 게타의 용도는, 근대와는 달리 질퍽한 길을 걸을 때나 세탁이나 물을 길어다 주고 화장실에서 용변을 볼때 사용하거나, 옷자락을 더럽히지 않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헤이안 말기의 선면 고갑화 밑그림(扇面古甲絵下絵)이나 가마쿠라시대의 아기초지(餓飢草紙), 에도시대 전기의 우키요에 등에서 그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균형 감각을 높이는 잇퐁바 게타(一本歯の下駄)

훌쩍 춤을 추듯 난간으로 옮겨 고죠의 오하시(五条の大橋)에서 헤이안시대 말기의 승려 벤케이(弁慶)와 건너갔다는 우시와카마루(牛若丸) , 그가 신고 있던 것이 높은 굽 하나만으로 된 것이 왜나막신 잇퐁바(一本歯)게타였습니다.
잇퐁바 게타는 신체의 균형 감각을 높이기 위해 가장 적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래는 산길과 같은 언덕이나 험한 곳을 걷기 위해 신었던 것이었습니다. 텐구(天狗: 얼굴이 붉고 코가 높으며 신통력이 있어 하늘을 자유로이 날면서 깊은 산에 산다는 상상적인 괴물)와 수도자들이 잇퐁바의 다카게타(高下駄)를 신고 있었던 이유라고 추측합니다.
가마쿠라 무로마치의 렌시게타(連歯下駄)
작업에 사용되는 게타는 실로 다양했습니다. 야요이시대의 다케타(田下駄: 무논에서 일할 때 발이 빠지지 않게 하기 위하여 신는 큰 왜나막신)도 그 모습이 변화하며 쇼와시대까지 남아있었습니다. 그러나 이곳에서는 일상에서 사용된 게타가 대상이었습니다. 게타의 발을 얹는 부분을 다이(台: 대, 받침대)라고 하며, 1개의 나무로 만드는 랜시게타, 하마모토( はまとも)라고도 불렀습니다.
가마쿠라-무로마치시대에는 다이(台: 대, 받침대)에서 굽을 파내던 렌시게타(連歯下駄)에 가세해 다이(대)와 굽 을 다른 재료로 만들어 꽂아 넣기 위한 사시바게타(差歯下駄: 왜나막신 바닥의 굽을 갈아 끼움; 또, 그 굽)가 나타납니다.
중국 당대의 시인 이백(李白)은 발에 샤레이운독세이(謝霊運特製)의 신발을 신고 산을 오르면 마치 청운의 사다리를 오르는 것 같다는 한시를 읽습니다. 샤레이운독세이의 게타는 '샤코노게타(謝公の下駄)'라고 불리며 탈착 가능한 굽이 두개가 있는 게타를 말합니다. 산을 오를 때는 앞의 굽을 떼어내고, 산을 내려갈 때는 뒤의 굽을 떼어냄으로써 신체의 균형을 평형으로 유지하게 합니다. 이 게타가 이후 일본의 게타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를 합니다.
도로요케(泥除け: 흙막이)에서 오늘날의 패션으로

과거에는 옷자락을 더럽히지 않기 위해 게타를 신었습니다. 에도시대 중기에는 우천이나 습지에서 신었던 게타를 맑은 날씨에도 신게되었습니다. 맑은 날에 신는 렌시게타(連歯下駄)는 코마게타(駒下駄), 히요리게타(日和下駄) 등으로 불리며 에도시대 말기에 걸쳐 가장 일반적으로 신는 게타였습니다.
각 지역의 장인이 그 지역의 원주민을 위해 지역 친화적인 재료로 만들던 게타였습니다만, 메이지시대 대량 생산의 변화를 맞게 됩니다. 원재료의 수입과 기계화의 변화는 서민들도 게타를 신을 기회를 갖게 됩니다.
다이쇼와 쇼와시대에는 칠(塗り)이나 새로운 소재에 따른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게 되게 됩니다. 그 흐름을 오늘날까지 이어받아 다양한 아름다운 게타가 보급되어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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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위 글은 <泥除けからファッションまで 日本古来のはきもの、下駄の歴史, https://www.zourihonpo.com>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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