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나마츠리(ひな祭り)란
히나마츠리는 여자아이의 건강한 성장과 건강을 기원하는 행사로 겨울에서 봄으로 바뀌는 기후가 온화해지는 시기에 열리는 행사라고 합니다.
왜 3월 3일일까?
원래 고대 중국의 음양도에서는 1.3.5.7.9 홀수가 겹치는 날 제수나 퇴거를 하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일본에서는 헤이안 시대에 연중행사가 되었고, 에도 시대에는 조금 변화하여 5절(五節句: 1년간의 다섯 명절, 인일(人日)·상사(上巳)·단오·칠석·중양(重陽))이라는 막부의 공식 명절이 되었습니다. 비교적 중요한 명절이라 떠들썩한 축제 분위기였다고 합니다.
명절에는 원래 남녀 구분이 없지만 창포를 '상무'에 뿌리는 단오절에 비해 상사절은 우아한 여자 아이들의 축제로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섯 명절 중 하나가 3월 3일의 히나마츠리입니다. 헤이안 시대에는 궁중에서는 곡수(曲水: 궁중에서 하던 음력 3월 3일의 축제) 잔치가 벌어졌습니다. 그러다 이후에는 일반적으로 히나마츠리가 열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히나마츠리(ひな祭り)의 시작
음력 3월 3일인 상사는 3월 첫 번째 '뱀의 날(巳の日)로 알려져 재앙과 오염을 물리치기 위해 물로 몸을 맑게 하고 잔치를 벌이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일본에 전해진 것은 헤이안 시대 무렵으로 알려져 있으며, 오늘날에도 각지에서 행해지고 있는 '나가시비나(流し雛: 3월 삼짇날 저녁때, 강이나 바다로 흘려보내는 작은 인형)의 원형이 되었다고 합니다.
히나마츠리(ひな祭り)에 담긴 의미
일본에서 행해진 상사절(上巳の節)의 나가시비나(流し雛) 행사는 종이로 만든 인형에 자신의 재액을 옮겨 강이나 바다에 흘려 정화하는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그와 비슷한 시기에 귀족 자녀들 사이에서 행해지던 소꿉놀이인 '히이나아소비(ひいな遊び)'와 합쳐져 현재의 히나마츠리가 되었다고 합니다. 여자아이의 행사로 히나마츠리 인형을 집에 장식하는 습관이 정착한 것은 에도 시대에 들어서면서부터입니다. 이윽고 여자아이의 성장과 행복을 기원하며 가족과 친척 모두가 축하하는 현재의 형태가 되었습니다. 히나마츠리에서는 히나마츠리 인형과 함께 '복숭아꽃'을 장식하는데, 그 이유도 중국에서 발상되었다고 합니다. 복숭아꽃에는 마귀를 막는 힘이 있다고 믿어 질병과 재앙을 멀리하기 때문에 재수가 좋은 의미를 갖고 장식하게 되었습니다.
히나닌교(ひな人形)를 장식하는 시기
히나마츠리 하면 '히나닌교(ひな人形, 히나인형)가 떠오릅니다만, 히나닌교를 장식하는 시기는 명확하게 결정된 날짜는 없다고 합니다만, 달력상으로 봄이 되는 입춘부터 2월 중순경까지 장식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다만 상사절인 3월 3일 전날 장식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장례식과 같은 '하룻밤 장식'이 되어 재수가 없다고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히나마츠리의 히나닌교는 상사의 명절이 끝나면 정리하기 때문에 부지런히 꺼내어 히나마츠리의 화려한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것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히나닌교(ひな人形)를 정리해야 하는 시기
히나닌교를 바로 정리하지 않으면 혼기가 늦어진다는 말을 자주 듣습니다. 계절의 장식이 히나마츠리 인형을 바로 정리하는 것은 소중한 것을 정중히 다루고 신변을 제대로 한다는 훈육의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3월 3일의 행사가 끝나면 정리합니다. 하지만, 정리를 서두른 나머지 날씨가 나쁘고 습도가 높은 날에는 버리지 않습니다. 히나마츠리 인형에게 습기는 곰팡이나 상처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맑고 건조한 날에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히나닌교(ひな人形)는 몇 살까지 장식?
히나마츠리 인형을 몇 살까지 장식할지에 대해서도 특별히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각 가정마다 다르므로 가정의 방침이나 지역 풍습에 따라 결정합니다. 기준이 되는 것은 성장의 고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히나닌교는 병이나 재액을 쫓는 주인에게 수호신으로서 존재하기 때문에 무사히 홀로서기를 할 수 있는지의 여부가 기준이 됩니다. 진학과 취직, 결혼 등을 통해 시기를 단락 짓게 됩니다.
히나마츠리의 음식: 히시모치(菱餅, 마름모꼴의 떡)
히시모치(菱餅, 마름모꼴의 떡)는 분홍색, 흰색, 녹색의 떡을 겹친 것입니다. 남자 병아리와 여자 병아리에게 바치는 도구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마름모꼴의 이유는 여러 설이 있지만 번식력이 강한 마름을 잘못 알고 자손 번영의 염원을 담아 마름모를 본뜬 것입니다. 뾰족한 마름의 열매는 호랑가시처럼 액막이의 의미도 있고, 재액을 쫒기 위해 모양을 본뜬 것이라고 합니다.
히나마츠리의 음식: 히나닌교 앞에 차려놓은 히나아라레(雛霰, ひなあられ, 싸라기처럼 작게 잘라놓은 떡)
히나아라레를 먹을 수 있게 된 것은 에도 시대 무렵으로 알려져 있으며, 히시모치를 작게 으깨어 볶은 오카키(おかき, 찹쌀을 원료로 한 일본의 구운 쌀과자, = 카키모찌(搔き餅))가 원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간토 지역에서는 단맛이 나는 뻥튀기 과자, 간사이 지역에서는 짠맛 오카키가 일반적입니다. 히나아라레의 색상은 핑크, 화이트, 그린, 옐로 등 4가지입니다. 이것은 사계절을 의미하며, 일 년 내내 여자아이의 건강한 성장과 행복을 기원하는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
히나마츠리의 음식: 찌라시 스시(ちらし寿司)
경사스러운 행사 날 먹을 수 있는 찌라시 스시는 히나마츠리(ひな祭り)에 어울리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그 중에서도 많은 재료가 얹힌 찌라시 스시는 외형도 화려해 여자아이의 축하인 히나마츠리에 잘 맞는 음식입니다. 찌라시 스시에 사용되는 재료로는 장수와 자손 번영 등의 재수가 좋은 의미를 담고 있는 새우, 연근, 콩 등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히나마츠리 음식: 하마구리(대합)의 맑은 국
히나마츠리에 대합을 먹는 것은 헤이안 시대에 귀족들 사이에 행해지고 있던 '조개 맞추기(貝合わせ: 360개의 조가비를 왼쪽의 짝과 오른쪽의 짝으로 갈라, 제짝을 찾아서 맞춘 것이 많은 쪽이 이기는 부녀자의 놀이)'라는 놀이로부터 유래했습니다. 두 장이 짝인 대합의 조개껍질이 딱 맞을 경우 부부 원만의 상징으로 꼽힙니다. 좋은 인연을 만나 평생 행복하게 지낼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먹게 되었습니다.
히나마츠리 음식: 백주(白酒), 감주(甘酒)
히나마츠리에 백주를 마시게 된 것은 에도시대 중기 무렵입니다. 여성의 재액을 쫓기 위해 마시게 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그리고 노포 주조가 백주를 내놓으면서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알코올이 포함된 백주는 어린이가 마실 수 없었기 때문에 최근에는 백주대신 알코올이 포함되지 않은 감주로 마시고 있다고 합니다.
<참고>
위 글은 <ひな祭りとはどんな行事?由来や意味、ふさわしい食べ物をわかりやすく解説>, (https://web.hh-online.jp> 을 참고하여 작성되었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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