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의복/일본의 전통 의복

[일본의 의복] 일본의 전통 버선 '다비(足袋, 타비)'의 유래와 변천

모노고토 2023. 9. 11. 18:48

 
 

일본 전통 버선 다비(足袋, たび)의 유래와 역사
일본의 버선 '다비(足袋, たび)위 유래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있는데, 그중 하나로 5세기경 중국에서 일본으로 전해졌다고 하는 '시토즈(襪, しとうず)'라는 신발이 발전했다는 설이 있습니다. 시토즈는 고삐가 없고 현재 양말과 같은 형상으로 신은 후 발목 부분을 끈으로 묶는 것이었습니다. 헤이안 시대 이전 귀족들은 짚신을 신는 습관이 없고, 현대의 슬립온과 유사한 '아사구쯔(浅沓, あさぐつ: 오동나무를 얇게 떠서 검은 옷칠을 한 신)'나 부츠 형태의 '카노구쯔(かの沓, かのくつ: 속대로 이용한 구두가죽)'를 착용했기 때문에 그 밑에 신는 양말과 같이 사용되었습니다. 그래서 '시토즈'란 시타구쯔(下沓, したぐつ: 실내용 덧신에 대해서 야외에서 덮는 신발. 짚신)가 변형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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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https://kogeijapan.com/)

 

 

 

 

헤이안 시대에 들어서도 예복에는 비단, 조복에는 흰색을 착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계급에 따라 능견, 연견, 삼베 등이 구분되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특수한 것으로 피혁제가 있어 주로 축국(蹴鞠)이나 무악(舞楽) 시 착용되었습니다. 또 헤이안 시대에 야마가(山家, やまが)라 불리던 사냥꾼들이 산야에서 발을 보호하기 위해 원숭이, 곰, 사슴 등의 모피를 신발로 만들어 신던 것이 후세 버선의 원형이 되었다는 설도 있습니다.

 

 

'시토즈(襪, しとうず)'를 신던 공가(公家: 조정에 출사하는 사람), 무가(武家)에서 주로 착용한 것이 탄비(単皮 , たんび)입니다. 헤이안 시대의 왜명초(倭名抄)에는 '마을 사람은 사슴 가죽으로 반신발을 한다 (町人は鹿皮を以て半靴(はんか) を為(つく) る)'는 표현은, 오늘날의 신발과 같은 것으로, 그 탄비(単皮, たんび)'가 나중에 '타비(たび)'로 변화했다는 설도 있습니다.

 

 

가마쿠라 시대의 '우지슈이모노가타리(宇治拾遺物語)'에는 ‘원숭이 가죽 버선은 신고(猿の皮の足袋はきなして)'라는 기술이 있는 것으로 보아 11세기에는 다비(足袋, 버선)가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무렵에 이용된 버선은, 아직 발가락의 가랑이가 갈라지지 않아, 오늘날과 같이 엄지발가락이 갈라진 형상이 된 것은 무로마치 시대가 되고나서부터라고 합니다. 또 다른 설로는 다비의 모양을 코에서 발견하고 두 다리를 모으면 4개의 코로 보이기 때문에 '다비(多鼻, たび)가 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여행을 떠날 때 다리를 다치지 않도록 사슴 가죽으로 된 주머니로 발을 감싸고 나가 타비구쯔(旅沓, たびぐつ)를 줄여서 '다비(たび)→다비(足袋, たび)'로 변화했다는 설이 있습니다.

 

 

다비(足袋)의 발전
무로마치 시대 이후 조리(草履, 짚신)의 보급과 함께 무사들 사이에 가죽 다비(皮革製の足袋)가 보급되었습니다. 임진왜란 무렵(1592~1596年)에는 남자는 흰색 가죽 다비(革足袋)나 코자쿠라(小桜: 작은 벚꽃 무늬)를 물들인 잔무늬 버선(小紋足袋), 여자는 보라색으로 염색한 무라사키 다비(紫足袋, 보라색 다비)를 착용하는 관습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다비를 신는 시기는 9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 등으로 세세하게 규정되어 로쥬(老中: 에도막부에서, 장군에 직속하여 정무를 총찰하고 다이묘를 감독하던 직책)이나 성주의 허가가 필요했습니다. 또 당시 무가들 사이에서는 사람들 앞에서 다비(足袋)를 신는 것은 무례하다고 여겨졌고, 예장이나 주군 앞에서는 맨발로 있는 것이 예의였습니다. 한편, 전란의 시기가 되면서 가죽 다비(革足袋)는 군장으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무명(木綿, 모멘) 다비(足袋)의 등장
에도 시대에도 가죽 다비(革足袋)가 일반적이었지만, 1657년에 일어난 '명력의 대화(明暦の大火: 메이레키 대화재는 1657년 3월 2 ~ 4일까지 일본 에도에서 일어난 화재)이후 방화용으로 서민들이 앞다퉈 가죽 하오리(羽織: 일본옷의 위에 입는 짧은 겉옷) 등을 구입하게 되면서 가죽 가격이 급등하게 됩니다. 따라서 다비에 저렴한 무명(木綿)을 사용했는데, 촉감이 좋다는 평판이 이어지며 급속하게 보급되어 갑니다.

 

 

흰색 무지 외에도 염색 구분 다비나 너울자수 다비라고 하는 명주실로 짠 버선 등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색상은 시대에 따라 변화해 갔지만 점차 흰색, 검은색, 감색이 주류가 되었습니다. 에도 무사들 사이에는 예장 때 흰 버선을 사용하는 것이 널리 퍼졌고, 에도 상인들은 감색 버선을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덧붙여 오늘날도 흰색 다비나 색깔 다비, 작은 무늬 다비 등 다양한 종류의 다비가 존재합니다. 그러나 예장에 사용하는 색은 흰색 다비로 정해져 있습니다. 또한 호랴쿠(宝暦 1751년) 무렵부터 얇은 원단의 여름 다비가 만들어지게 되어 일 년 내내 신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토메구(留め具: 떨어지지 않도록 붙이는 작은 쇠붙이)의 진화
겐로쿠(1688~1704년) 무렵에는 중국에서 건너온 지갑에 붙어 있던 장식을 응용해 현재 버선의 원형이 되는 발목을 '코하제(鞐, こはぜ)로 고정하는 다비가 개발되었습니다. 또한 버튼으로 고정하는 다비도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농촌지역을 중심으로 일반 서민들에게는 끈으로 묶는 타입의 다비도 여전히 사용되고 있으며, 코하제 걸이(鞐掛け, こはぜがけ) 다비가 널리 보급된 것은 메이지 시대부터였습니다. 코하제는 메이지시대까지는 2매가 주류를 이루었으나, 일반적으로는 4매의 타입이 사용되었습니다. 코하제의 수가 적을수록 정좌가 편하고 수가 많을수록 서서 입는 모습이 아름답다고 합니다.

 

 

오늘날의 다비(足袋)
메이지 시대에 들어서면서 발의 보온 효과나 편리성, 또는 패션의 관점에서 일반 서민에게 널리 보급되어 갔습니다. 게다가 야외에서 실용적으로 사용할 목적으로 '지하 다비(地下足袋)'가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전후에는 일본 전통의복에서 서양의 의복으로의 전환이 진행되면서 토비쇼쿠(とび職, とびしょく: 토목·건축 공사의 노무자) 등의 일부 직업을 제외하고 일상적으로 신을 기회가 사라지며 무도나 화도, 다도 등 전통적인 일본 행사에 사용되는 것에 그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다비(足袋)의 등장
오늘날에는 다비의 발가락 가랑이와 그 사이가 벌여져 발바닥이 민감해지는 버선은 다리가 쉽게 피로해지지 않고 건강에 좋다는 장점이 재검토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양장에도 맞출 수 있는 캐주얼한 무늬나 디자인의 다비가 등장함으로써, 감각에 예민한 젊은이들로부터  '새로운 패션'으로 인지되는 경향도 생겨나고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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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위 글은 <足袋の歴史,  かすう工房2020年6月04日> 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s://wargo.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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